본문 바로가기

일상_데일리

[재테크3]티스토리 최적화하는 방법-구글 서치 콘솔

티스토리 블로그 최적화하는 방법 - 2. 구글 서치 콘솔


구글 서치 콘솔이란?

Search Console 도구와 보고서를 사용하면 사이트의 검색 트래픽 및 실적을 측정하고, 문제를 해결하며, Google 검색 결과에서 사이트가 돋보이게 할 수 있습니다.

내가 만든 티스토리에 포스팅을 하면 구글에서 노출이 될 수 있도록 내 포스팅을 최적화해주는 사이트이다. 

https://search.google.com/

 

Google

2022 年 バレンタイン デーを祝おう!#GoogleDoodle

www.google.com

구글 서치 콘솔 등록하기

1. 사이트 소유 확인

구글 검색창에서 서치 콘솔을 검색하여 사이트에 들어가 좌측 url 접두어 부분에 내 티스토리 주소 url을 입력 후 계속을 누른다.  그러면 소유권 확인에서 여러 종류가 뜨는데, 그중 HTML 태그를 복사하여, 티스토리 스킨 편집에서 HTML 편집으로 들어간다 <Head></head> 사이에 주소를 붙여 넣기 해주고 적용을 눌러준다. 완료 후 다시 구글 서치 콘솔로 돌아와 확인을 눌러주면 소유권 확인됨 창이 뜨면 완료.

2. 사이트맵sitemap, rss 생성 제출하기

서치 콘솔 창의 색인 메뉴에 sitempas으로 들어간다. 그리고 새 사이트 맵 추가 부분 파란 줄에 sitempa.xml을 치고 제출을 누른다. 그러면 사이트맵이 제출됨으로 뜨면 완료.

그리고 다음 같은 입력란에 다시 rss를 눌러 상태가 완료되면 끝이다. 사이트맵과 rss의 경우 글을 계속 쓰면서 업로드가 되니 때문에 중간중간 서치 콘솔에 들어가 사이트맵과 rss를 제출해주면 내 포스팅 노출에 더 도움을 줄 수 있다.

그리고 서치 콘솔 메뉴 중에 색인 요청하는 부분도 있는데, 색인이 되어있는 글 주소가 있어야, 다음이나 구글에 노출이 확실히 더 잘된다고 볼 수 있다.

3. 색인 생성 요청하기

구글에서 크롤러가(구글 봇) 나의 사이트 페이지를 방문하게 되면 색인이라는 것이 생기고 내 사이트 페이지가 노출이 되는 최적화를 만들어준다. 그래서 티스토리의 구글 노출을 더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내 사이트의 포스팅들이 색인이 어느 정도 잘되어있는지 확인해보아야 된다.

색인은, 서치 콘솔에 들어가면 색인 메뉴 부분에 색인 생성 범위를 클릭하면 내 블로그가 색인이 잘 되어있는지, 유효와 제외됨으로 나뉘어 있다. 제외됨에는 문제가 다양하게 있는데, 우선 색인은 안되어 있는 상황이다. 그래서 제외됨에 들어가 있는 링크를 클릭하여 URL을 검사하고 색인 생성 요청을 눌러준다. (1~2분 소요된다고 나오면 진행 중인 것이다.)

완료가 되면 바로는 색인이 되는 것은 아니고, 구글의 시간이 걸린다. 포스팅을 어느 정도 꾸준히 하면서 살펴보는 것이 좋다.